대학윤리 연구윤리

연구윤리

연구윤리(Research Ethics)는 연구개발 활동의 전체 과정에서 연구 관계자의 성실하고도 책임이 있는 연구 수행과 관련된 모든 분야를 총괄합니다.
즉, 연구윤리는 연구자가 정직하고 정확하며 성실한 태도로 바람직하고 책임있는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지켜야 할 윤리적 원칙이며 행동양식입니다.

따라서 연구윤리를 지키기 위해서는 연구의 절차적 투명성과 정직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구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도출하는 과정에서 생겨날 가능성이 있는 날조, 변조, 표절 등의 의도적인 연구부정행위는 연구자의 정직성을 훼손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연구의 정직성을 지키기 위해서는 연구를 수행하는 절차에서부터 세심하고 정확한 자세가 필요합니다.

이와 같은 연구 윤리를 지켜야 할 대상자는 연구개발 활동과 직접적으로 혹은 간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모든 교직원, 연구원, 학생이 포함됩니다. 이와 관련하여 우리학교는 연구윤리를 확립하고 연구 진실성에 반하는 행위를 사전에 예방하며, 연구 진실성에 반하는 행위 발생 시 공정하고 체계적인 진실성 검증을 위한 연구진실성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 인체유래물 연구 및 배아 연구를 함에 있어서 지켜야 하는 생명윤리 심의위원회, 실험동물의 보호와 윤리적 취급을 위한 동물실험윤리위원회 등도 운영 중에 있습니다.

연구자의 순수한 열정은 연구윤리의 준수를 통해 달성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연구윤리의 핵심가치는 정직성과 책임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