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총장 인사말

인권윤리센터에서는 학생ㆍ교수ㆍ직원ㆍ연구원 등 모든 구성원의 인권과 윤리에 관련한 광범위한 업무를 담당하며, 우리학교 구성원의 인권과 윤리의식 신장에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이미 잘 알고 계시듯 인권이란 출신 국가나 지역, 인종, 성별, 학벌,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인간이라면 누구에게나 인정되는 보편적인 권리이며, 윤리는 인간으로서 마땅히 지켜야 할 도리입니다. 우리 모두 ‘인권’과 ‘윤리’의 중요성을 너무나 잘 알고 있지만 가끔은 순간적인 감정을 조절하지 못하거나 개인의 이익 또는 관행 등을 이유로 ‘인권’과 ‘윤리’의 중요성을 간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다수의 구성원들이 높은 윤리의식을 갖고 서로를 존중하며 맡은바 분야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도 더욱 예방에 힘쓰고, 만일 KAIST에서 인권침해와 관련된 사건이 발생한다면 무관용의 원칙을 적용하여 단호하게 조치할 것입니다. 여러분께서도 주변에서 ‘인권과 윤리’에 관련된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더 관심을 기울여주시길 바랍니다.

인권과 윤리가 더욱 잘 지켜지는 KAIST를 만들기 위해 총장으로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여러분께서도 함께 노력해주시길 바랍니다.

KAIST 총장 이광형

센터장 인사말

KAIST 인권윤리센터는 KAIST내 모든 구성원들이 직급이나 성별구분 상관없이 각 개인의 인권을 보호 받고 상호존중하는 건전한 공동체 문화의 형성을 위해 직장 내 괴롭힘성희롱/성폭력에 대한 예방교육과 관련 상담 및 사건 심의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항상 합리적이고 선진화된 연구/교육/업무 문화를 추구하는 KAIST에서 모든 구성원들의 인권이 존중되기 위해서는 항상 타인의 인권을 나의 인권만큼이나 소중하게 여기는 성숙된 자세가 필요합니다.

우리 센터는 상호신뢰에 바탕한 건전한 학내 문화형성을 위해 KAIST 구성원 누구나 인권에 관련된 고충이 있을 때 상담할 수 있는 창구로서, 특히 직장 내 괴롭힘과 성희롱/성폭력 발생 시에는 신속한 조치를 통해 피해를 최소화하고, 관련된 교육 및 정책 개발을 통해 사전예방에 힘쓰고자 합니다. KAIST 인권윤리센터에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KAIST 인권윤리센터장 김상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