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총장 인사말

인권윤리센터에서는 학생ㆍ교수ㆍ직원ㆍ연구원 등 모든 구성원의 인권과 윤리에 관련한 광범위한 업무를 담당하며, 우리학교 구성원의 인권과 윤리의식 신장에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제가 KAIST 총장으로 취임했을 무렵, 한 기자 분께서 ‘4년 후 어떤 총장으로 기억되고 싶은지’ 제게 질문을 한 적이 있습니다. 저는 한순간의 망설임도 없이 ‘한 사람 한 사람이 똑같이 사랑받고 존중받는 성숙한 문화를 갖춘 Happy KAIST를 위해 열심히 노력한 총장으로 기억되고 싶다’고 대답했습니다.

이미 잘 알고 계시듯 인권이란 출신 국가나 지역, 인종, 성별, 학벌,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인간이라면 누구에게나 인정되는 보편적인 권리이며, 윤리는 인간으로서 마땅히 지켜야 할 도리입니다.

우리 모두 ‘인권’과 ‘윤리’의 중요성을 너무나 잘 알고 있지만 가끔은 순간적인 감정을 조절하지 못하거나 개인의 이익 또는 관행 등을 이유로 ‘인권’과 ‘윤리’의 중요성을 간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다수의 구성원들이 높은 윤리의식을 갖고 서로를 존중하며 맡은바 분야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도 더욱 예방에 힘쓰고, 만일 KAIST에서 인권침해와 관련된 사건이 발생한다면 무관용의 원칙을 적용하여 단호하게 조치할 것입니다. 여러분께서도 주변에서 ‘인권과 윤리’에 관련된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더 관심을 기울여주시길 바랍니다.

인권과 윤리가 더욱 잘 지켜지는 KAIST를 만들기 위해 총장으로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여러분께서도 함께 노력해주시길 바랍니다.

KAIST 인권윤리센터장 김영희

센터장 인사말

KAIST 인권윤리센터는 학생, 교수, 직원 등 모든 구성원의 인권과 성평등이 지켜지고 연구와 업무의 공정성이 준수되는, 평등하고 깨끗한 KAIST를 만들자는 목표 아래, 인권/고충, 성희롱/성폭력, 부패/윤리와 관련하여, 상담 접수 및 처리, 예방교육 실시, 정책 개발 및 기타 관련 업무를 수행합니다.

무엇보다, 누구나 인권이나 윤리와 관련된 고충이 있을 때 쉽게 찾아올 수 있는 일원화된 창구로서, 신속한 조치를 통해 피해를 최소화하고, 교육 및 정책 개발을 통해 사전예방에 힘쓰고자 합니다.

학내의 다양한 유관기구들과 긴밀한 협조 하에 운영될 인권윤리센터의 출범은 문제를 공론화하고 의식을 신장하는 데 중요한 분기점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인권윤리센터 활동에 많은 관심과 질정을 부탁드립니다.

KAIST 인권윤리센터장 김영희